본문 바로가기
엄마가되는길/임신일기및일상

(2022.05.04) 34w6d 전주 미르피아 막달검사하다!

by 주부2단최요미 2022. 5. 17.





지난번 검진 이후 3주 뒤에 방문하라고 했지만, 주말 오전에 진료 대기 시간이 훨씬 길 것으로 판단되어 평일에 가기로 했다.
왜냐하면 나는 이제 평일 낮에 아무 때나 방문할 수 있으니까 ㅋㅋㅋㅋ
전주는 출산하는 산부인과가 많지 않기 때문에 출산하는 산부인과는 다 대기가 많지만,
특히나 미르피아 같은 경우에는 똑닥 어플에서도 예약이 안되기 때문에 무조건 가서 기다려야 한다.

임신 32주에는 무슨 검사를 하는지 궁금하다면 지난번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2022.05.04 - [엄마가 되는 길/임신 일기 및 일상] - (2022.04.16)32w2d 태동검사를 하다.(태아뇌척수액 크기, 태아뇌실)

(2022.04.16)32w2d 태동검사를 하다.(태아뇌척수액 크기, 태아뇌실)

임신 32주 2일 차의 일기 임신 32주를 맞이해서 병원에 정기검진을 갔다. 지난번 검진 때 배뭉침을 목격하시고는 조산기를 말씀하셔서 그동안 굉장히 조심했는데 그래도 배뭉침이 잦은 시기여서

yony89.tistory.com


전주시 산후도우미 신청에 대해서도 TMI까지 넣은 상세한 포스팅이 있으니 혹시라도 궁금하신 분들은 산후 도우미 신청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2022.05.10 - [엄마가되는길/출산준비] - 출산준비 / 전주시 산후도우미(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신청하기!!

출산준비 / 전주시 산후도우미(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신청하기!!

안녕하세요. 주부 2단 최요미입니다. 코시국이라서 출산을 앞두신 분들이 출산 후에 산후 조리원에 갈지 산후 도우미를 신청할지 고민이 많으실 것 같아요. 물론 저는 초기부터 남편과 함께 조

yony89.tistory.com




5월 4일은 분만 방법을 정하고, 그에 따른 출산 시간을 정하기 위해서 친정 엄마와 아침부터 바쁘게 움직였다.
그동안 분만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국 임신 초기에 생각했던 제왕 절개로 결정했다!
사주를 맹신하는 것은 아니지만 좋은 게 좋은 것이니까 사주를 보러 가서 삼꾸의 좋은 생시를 받아 왔다!

엄마가 병원에 같이 가보고 싶다고 하셔서 오전에 생시를 받고, 병원에 갔는데..
아뿔싸ㅠㅠㅠㅠ....
수요일은 권 원장님 오전 진료가 없는 날이었다.
평소에 나는 토요일 오전을 이용해서 진료를 봐왔기 때문에 평일 스케줄에 대해서는 생각을 못했다.

아쉽지만 진료는 오후에 보고, 그다음 일정으로 보건소에 가기로 했다.
출산 예정일 기준으로 D-36일이었으므로 산후 도우미 신청이 가능했기에 보건소에 들렸다.

보건소에서 산후도우미를 신청하고 다시 병원으로 향했다.

지난번 진료 때 다음 검사에 대해서 말씀을 안 해주셔서 또 모르고 방문했지만, 막달 검사를 한다고 했다.
임신 34주에서 36주 사이에 막달검사를 하는데, 막달 검사는 채혈, 소변 검사, 심전도 검사, X선 검사로 구성된다.

채혈, 소변 검사는 검사실에서 하고, 심전도 검사는 태동 검사실 반대편에서 한다.

X선 검사는 방사선 때문에 납복을 입고 하는데 방사선과 선생님이 등 쪽에서 납복을 대주면 납복에 달린 끈을 꽉 잡고 기다리면 순식간에 검사가 끝난다.
검사 결과는 일주일 안에 문자로 통보가 된다고 했다!




그리고나서 권 원장님이 분만을 가셔서 30분 정도를 더 기다렸다가 진료를 봤다.



머리 크기는 3주 전에 비하면 크게 커지지 않았는데 몸무게도 크게 늘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뇌실은 1.46cm로 조금 더 커져있었다😢😢
걱정할 정도는 아니라도 하시고, 더 지켜보자고 하셔서 그럴 수밖에....

마지막으로 삼꾸의 입체 초음파를 보고 나왔다.
그리고 분만 방법에 대해서 원장님하고 상의를 했다.(상의라고 말하고 통보라고 읽는다.)




삼꾸는 정상 위치에 있고, 임신 기간 동안 특별한 이벤트가 없었기 때문에 원장님은 당연히 자연분만으로 생각하셨는데 내가 제왕절개를 하고 싶다고 하니까 아쉬워하는 눈치였다.
요즘은 선택제왕도 많이 하지만, 왜 선택제왕을 하려고 하냐고 물어보셔서

1. 끝을 알 수 없는 고통(진통의 엄청난 고통)
2. 그러다 잘 못하면 진통은 진통대로 다 겪고 응급 제왕을 할 가능성
3. 남편도 초반부터 선택 제왕을 권유

이 세 가지 이유를 말씀드렸더니, 알겠다고 하시면서 혹시 날 받아왔냐고 물어보시더라 ㅋㅋ

사실 생시 받아왔다고 했더니 웃으시면서 언제냐고 하시는데, 금요일 오후라고 말씀드렸다.
아뿔싸.. 금요일은 또 원장님 휴진이닷...^_^
하지만 우리 아기의 좋은 날을 받아왔는데 다른 날로 미룰 수 없기 때문에 날짜 말씀드렸더니
당직 선생님께 잘 말씀드리겠다고 해주셔서 안심!
그리고 제왕절개를 하겠다고 하니까 드디어 압박스타킹이 처방됐다!!

2주 뒤에 검진일이 잡혔고, 태동검사가 있다고 해서 20분 정도 빨리 오라고 하셨다!
다음 검진은 토요일에 갈 예정!!

35주 막달 검사 총비용 112,900원!

그리고 수술에 대해서 상담을 잠깐 받았다!

상처치료를 위한 네오덤실과 페인버스터에 대한 안내장


중요한 수술 전 주의사항
6월 3일 새벽 6시부터 금식, 오전 11시 30분까지 입원해야하고 PCR 검사시 음성이 나와야 수술 가능하다고 했다.
3월에 코로나에 걸려서 PCR 검사 결과 양성이 나오면 어떻게 하나 생각했다ㅠㅠ
부디 별 일 없기를...ㅠㅠ...


삼꾸야 6월 3일에 건강하게 만나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