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가되는길/출산준비

출산 후 다시 싸는 출산가방 /전주미르피아 제왕절개 출산가방 싸기!

by 주부2단최요미 2023. 2. 3.

 





안녕하세요.
주부 2단 최요미입니다.


출산 전에 출산가방을 늦게 완성했던 기억이 나는데,
진짜진짜 필요한 것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병원에 따라서 물품의 차이는 조금 있을 것 같아요.
서울, 수도권은 병원비, 조리원비가 비싼 대신 준비물이 적은 편인 것 같은데 제가 출산하고 조리했던 전주 미르피아 산부인과는 가격이 저렴(전주에서는 보통 가격)한 대신 산모가 준비해야 하는 물품이 많아요.
그래서 특히 전주, 전주에서도 미르피아 여성병원에서 제왕절개 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더 좋을 것 같네요.

그럼 스타트!


출산가방 싸는 것도 일인데, 저 역시도 몸이 무거워지니 귀찮아서 출산 직전까지 24인치 캐리어 펼쳐놓고 물건 담았다 빼기를 반복했던 것 같아요.

몸 무거워지기 전에 미리미리!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날짜가 예약? 되어 있기 때문에 급하게 병원 갈 일은 없겠지만 갑자기 진통이 와서 급하게 병원에 가야 할 수도 있으니까 36주 이전에는 출산가방을 다 싸놓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출산 전 마지막 진료(제왕절개 예약 시)에 상담하면서 준비물이라고 알려주는데 저렇게만 가져가면 큰일 나죠?

출산가방은 아기용품, 엄마용품 따로 구별해서 준비하고, 엄마용품 중에서도 입원, 수유, 위생, 기타로 나누어서 준비했어요.

먼저 아기용품을 살펴볼게요

출산 전에 준비한 출산가방

기저귀 1팩과 물티슈 1팩은 수술 전에 수속 밟을 때 제출해야 하는 품목인데, 우리 아기들은 똥 싸는 기계임으로 조리원까지 있다 보니 1팩 이상을 쓰더라고요?
신랑 차 트렁크에 예비로 1팩씩 더 보관하세요!
저는 집에 와서 a2 분유를 먹일 예정이었기 때문에 저는 별도로 준비했어요.
유산균과 비타민D를 준비했는데 병원에서 닥터드롭 D 제품을 아기에게 먹여주셔서 패스!
배넷저고리는 병원에서도 입혀주지만 조리원 퇴소 시에 아기가 입어야 하므로 필수, 속싸개도 필수, 여름아기는 겉싸개 필요 없다고 하는데 저는 필요한 거 같아요.


출산 후 출산가방 싸기

우주는 여름아기라서 겉싸개 없이 속싸개(심지어 사은품으로 받은 것)만 싸서 와서 그런지 좀 아기가 덜 싸진 느낌이라 조리원 선생님도 약간 당황하신 눈치였어요 ㅋㅋㅋㅋ 미안해 우주야ㅠㅠ



출산 전 출산가방싸기

 



입원 시에 필요한 물품은 거의 달라지는 게 없어요.
좋은느낌 팬티형 오버나이트 진짜 강추!
16개 가져가서 다 쓰지는 않고 몇 개 남겨왔어요.
생리대도 많이 가져가긴 했는데 오로가 빨리 빠져서 그런지 저는 생리대는 많이 사용 안 했으나,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1팩씩 준비해 갔어요.
마이비데도 좋은데 1팩만 있어도 충분했어요.
손목보호대, 양말 필수예요! 진짜 출산 후에 손목과 발목이 약해지더라고요😭
저는 여름에 출산해서 얇은 레깅스 가져갔는데 병원은 원피스, 조리원은 바지라서 병원에서 원피스 입었을 때 필요할 줄 알았으나 압박스타킹 신으면 돼서 레깅스는 안 입었어요.
가끔 한기가 들 때가 있어서 카디건 챙겨가서 유용하게 입었어요.



출산 전 출산가방 수유관련

 

출산 후 출산가방 - 수유관련

개인적으로 수유나시는 너무 불편하고 더워서 수유브라가 좋았어요.(6월 출산) 병원은 빨래를 안 해주는데 4개 가지고도 생활이 되더라고요? ㅋㅋ 조리원 매일 빨래를 해주기 때문에 4개만 있어도 충분해요.
팬티는.. 오로 때문에 산모패드를 하고 있어서 나중에 조리원에서 사용하니까 역시 4개!
수술 부위를 완전히 덮어줄 수 있어서 배 덮는 팬티가 좋았어요.
모유가 돌기 시작하면 쥐똥만큼 나오는 초유와 모유를 열심히 유축해서 신생아실에 가져다줘야 하므로 꼭 가져가는데, 없으면 병원에서 구매하거나 쿠팡에서 주문하면 돼요.😉

모유수유티슈는 ❌️ 무쓸모였어요.
수유콜 오면 손수건 따뜻하게 적셔서 가슴 닦고 가면 되거든요. 엄마들 마음을 이용한 상술 같아요.
수유패드 꼭 필요! 젖 돌기 시작하면 가슴이 울기 때문에 꼭 가져가세요. 개수는 넉넉하게!

유축기깔때기 저는 미리 사갔는데 1층 매점에서 인터넷보다 조금 비싸게 팔아요. 1개 더 사서 2개로 번갈아가면서 유축했어요.
사이즈 뭐로 하나 고민하실 텐데 1층 매점에서는 하나만 팔아요 ㅋㅋ 고민고민하지마~!



유축클립도 진짜 강추! 모유저장팩에 바로 넣을 수 있어서 좋아요!!!!

젖병세정제는 설거지하는 곳에 준비되어 있는데 병실밖에 나가기 싫어서 화장실에서 젖병솔 가지고 깔때기 씻어서 사용했어요. 예민하지 않으시면 병원에 비치된 젖병세정제 사용하시면 돼요 ㅎㅎ


출산 전 출산가방싸기

 

출산 후 출산가방싸기 - 위생, 기타


병실에 세면도구, 화장품 등이 없으므로 개인이 준비해야 해요. 조리원에서 수건은 세탁이 가능하므로 4개 다 쓰고 세탁요청하시면 돼요!
23년 1월 30일 자로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었지만 병원이므로 챙기도록 합니다.

영양제 챙겨 먹던 것은 그대로 가져오고, 핸드워시, 핸드폰 소독용 알코올스왑을 여유 있게 준비했어요.

병원과 조리원에 장기간 있기 때문에 손톱이 자라는데 귀한 우리 아기를 안을 때 손톱에 찍힐 수 있으니까 손톱깎이와 버퍼가 필요해요!

흉터방지연고 관련 물품❌️
병원, 조리원에서는 이용 불가예요. 실밥을 빼지 않아서 그 위에 시카케어겔이고 뭐고 무쓸모입니다.
나중에 집에서 바르고 붙이세요 출산가방에서는 빼셔요

비판텐은 큐텐사이트에서 사면 대용량으로 주문가능한데, 나중에 집에 와서도 계속 바를 수 있으니까 큰 걸사도 좋아요.

저는 꽃 말고 과일바구니를 받아서(받을 줄 미리 알고 있어서) 과도, 포크, 종이접시를 가져갔어요.
바빠서 과일을 잘 못 먹었는데(간식으로 과일이 나옴) 과일 좋아하시는 분들은 준비해 가시면 유용할 거예요.
그리고 멀티탭 필수입니다! 노트북, 태블릿 PC, 핸드폰 충전할 일 많잖아요? 꼭 챙기셔요 ㅎㅎ

슬리퍼는 🔺️
바깥에서 신는 슬리퍼와 별개로 실내에서 신을 슬리퍼를 따로 준비했는데 사실 이건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데, 미르피아 7층에서 조리하시면 준비해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6층은 신생아실이 3층이라 슬리퍼 가져가는 게 일이니까요 ㅎㅎ


해서 이렇게 출산가방을 싸면 딱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출산가방 싸기 전에 여기저기서 정보를 많이 얻었는데 개인에 따라서 가감이 되는 부분이 있겠지만 이 정도로 준비해 가시면 불편함 없이 병원과 조리원에서 지내실 수 있을 거예요🙂

출산을 앞둔 엄마들, 순산하세요🙂



혹시 궁금하신 점이나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