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가되는길/육아+정보

조제유, 조제식 / 신생아를 위한 분유 선택(뉴오리진 A2)

by 주부2단최요미 2022. 5. 25.



안녕하세요.
주부 2단 최요미입니다.

곧 태어날 아기를 위해서 분유에 대해서 공부를 해볼 텐데요.

분유는 조제유와 조제식 두 가지로 나뉩니다!
기준은 우유 성분이 60% 이상 여부인데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조제유란?

60% 이상의 우유 성분을 바탕으로 영, 유아의 성장 발달에 필요한 무기질, 비타민 등 영양 성분을 첨가해 만든 제품으로
모유와 유사한 성분으로 가공해 말 그대로 모유 대용품이에요.
6개월 이전 단계는 대부분 제조 회사의 제품들이 조제유로 생산되고 있어요.

조제식이란?


우유 성분이 60% 미만으로 분리대두단백 또는 기타의 식품에서 분리한 단백원으로 만든 제품으로
영아의 성장, 발육을 위해 기타의 식품, 무기질, 비타민 등의 영양 성분을 첨가해 이유식 대용으로 사용돼요.
모유 대용품은 아니지만 아기 성장 발달에 필요한 성분들이 들어있다. 생후 6개월 이상 아이가 먹는 3단계 제품부터는 성장기용 조제유와 성장기용 조제식으로 나뉩니다.


조제유 속에는 모유 수준의 유당이 함유됐지만 조제식은 모유나 조제유에 비해 유성분 함량이 적기 때문에,
아이의 영양과 성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유당은 뼈 형성에 필수적인 칼슘의 흡수를 돕고, 장내 유산균 증식을 도와 변의 질을 좋게 하며 유당에 함유된 갈락토스는 두뇌 성장에도 필수적이기 때문이에요!

조제식은 부족한 유당을 대체하기 위해 덱스트린으로 부피와 열량을 채워 넣어요.
그러나 덱스트린은 열량만 높을 뿐 유당의 기능을 충분히 해낼 수 없습니다.
게다가 덱스트린의 GI(섭취한 탄수화물이 혈당을 올리는 속도) 수치는 97로 설탕(100)과 비슷한 수준이에요.
GI 수치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췌장이 자극돼 인슐린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며 비단,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조제식과 달리 조제유는 모유 수유를 방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정부의 각종 제약이 많아 광고 및 판매촉진이 금지되어 일반 TV로 보는 분유 광고들은 조제식 제품입니다!!


보통 맘 카페에서 많이 추천하는 대표적인 분유는 세 가지 같아요.

압타밀 같은 경우도 직구로 구매할 수도 있고, 국내 마트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데 두 제품의 성분이 조금 다른 것 같아요.
그래서 해외용을 많이들 선호하셔서 핫딜 떴다! 하면 많이들 쟁여두고 구매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다음 유튜브를 보고 참고했어요! (유튜버 순탄아빠)

https://youtu.be/r8U56vR99ZM


조제유면서 팜유, 덱스트린이 없는 제품을 고르려고 했는데, 이분께서 딱 정리를 해주시더라고요!


팜유, 덱스트린이 없는 분유는 A2 플래티넘 분유, 일동 후디스 산양분유 두 가지가 되는데
저는 A2 플래티넘 분유로 선택했습니다!!

아직 아기가 태어나지 않아서 울 아기가 잘 먹어줄지는 의문이지만 병원에서 먹이는 분유와 제가 준비한 분유가 달라서 병원에 들어갈 때부터 A2 분유를 가지고 들어가려고요!

아무리 좋은 분유라고 해도 아이가 받아들이지 않으면 무쓸모이지만 부디 태어날 아기가 잘 받아들여주기를 바랍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댓글